기면증 기면증의 증상 - 가위눌림, 입면기 환각, 야간수면 질 저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더웰수면센터 댓글 0건 조회 4,127회 작성일 19-09-23 09:01본문
가위눌림(수면마비, sleep paralysis), 입면기 환각(잠들무렵에 환각을 경험하는 것),
야간 수면 중 자주 깸 등의 증상이 기면증 환자에서 흔히 관찰됩니다.
그런데 이 증상들은 정상인에서도 나타나며, 다른 수면질환을 가진 환자에서도 나타납니다.
입면기 환각은, 잠들 무렵에 나타나며 생생한 환각적인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대개 어떤 사람이나 물건이 주변에 있다는 느낌으로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인 환각을 경험합니다.
이런 환각을 경험하면서 두려움을 느낍니다.
흔히 보고되는 환각 경험으로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느낌, 낯선 사람으로부터 공격을 받는다는 느낌 등 입니다.
정상인도 잠들 무렵이나 잠에서 깰 무렵에 환각을 경험한다. 다만, 이런 정상이 규칙적으로 매우 자주 나타날 때 문제가 됩니다.
가위눌림은 잠에서 깰 무렵에 일시적으로 움직이거나 말을 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을 말한합니다.
대개 수 분이 지나면 몸을 움직일 수 있다. 가위눌림은 처음 겪는 사람들은 매우 공포스럽게 받아들이며 숨을 쉴 수 없다는 느낌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가위눌림이 있을 때에도 호흡근육은 저절로 움직이므로 질식할 위험은 없습니다.
가위눌림이 입면기 환각과 함께 나타날 때는 그 공포감이 배가됩니다.
가위눌림 역시 정상인들도 경험하는 것으로 자주 나타날 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
기면증 환자들 중에서 야간수면의 질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50% 정도 됩니다.
잠드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자다가 자주 깨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